소아안과 클리닉

아이를 위한 차별화되고 높은 수준의 진료와 치료로 높은 만족도를 드리겠습니다.

  • 소아안과 클리닉
  • 소아약시/사시
  • 소아약시/사시

소아약시/사시




사시란?

두 눈이 정렬되어 있지 않고 서로 다른 지점을 바라보나요?
한 쪽 눈이 정면을 바라볼 때 다른 쪽 눈은 안쪽 또는 바깥쪽으로 돌아가나요?

사시는 소아에게서 흔하게 나타나 현상입니다.
병적인 사시의 경우 2%의 유병률, 정상범위 경도의 사시(사위)의 경우 10%의 유병률을 가지며 대부분의 경우 산발적으로 발생합니다.
사시를 미용 상의 문제만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사시로 인해 약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시로 인한 약시는 49세 이상의 약시 환자 중 19% 정도를 차지하고 항상 한쪽 눈에만 발생합니다.

또한 사시가 있는 경우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복시 현상이 나타나게 되므로 현상을 오래 방치하지 말고 시력을 보존할 수 있도록 치료를 조기에 시작해야 합니다.




사시의 증상과 종류

발견된 시기에 따라 소아/성인 사시로 나누고 사시에 방향에 따라서도 나눌 수 있습니다.

소아사시

간혈성 외사시

평소에는 두 눈의 검은 동자가 눈의 정가운데 위치해 있습니다.
그러나 피곤할 때, 아침에 일어났을 때, 열이 날 때, 공상을 할 때 등 사시가 나타나며 한눈 혹은 양눈이 교대로 바깥으로 나가고 밝은곳에 나가면 찡그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소아사시

거짓 내사시(가성 내사시)

실제 사시가 없는데도 외관상 사시처럼 보이는 경우입니다.
동양인 아이는 대개 미간이 넓고 콧등이 낮습니다.
또 쌍꺼풀이 없고 눈이 작아 양쪽 눈의 코 쪽 공막이 눈꺼풀에 가려져 내사시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아사시

영/유아 내사시

생후 4-6개월 된 시기에 나타나는 사시로 다른 사시와 비교해 볼 때 안쪽으로 심하게 몰려 있습니다.
늦어도 만 2세까지는 수술을 해야 두 눈으로 보는 기능과 시력의 회복이 가능합니다.

소아사시

조절 내사시

심한 원시 때문에 물체를 선명하게 보기 위해 과도한 조절을 하게 되고 이로 인해 오는 사시로 굴절조절내사시라고 합니다.
원시를 안경으로 교정하면 원시가 나아질 수 있습니다.

소아사시

마비성 사시(상사근 마비)

우리 눈을 움직이는 6개의 근육은 뇌 신경의 지배를 받습니다.
선천적 또는 후천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며 상사근 마비가 마비사시 중 가장 흔한 형태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아사시

성인 사시

어릴 때 발생한사시가 계속되거나 외상, 당뇨, 고혈압, 갑상선 질환, 뇌질환 등의 전신질환 합병증으로 발생합니다.
사물이 두개로 보이는 복시가 나타날 수 있으며 치료는 시력올 회복할 수 있도록 안경 착용과 근육 위치 조정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사시치료

  • 소아사시

    가림치료

    약시가 있는 경우 좋은 눈 가림치료로 나쁜 눈의 시력이 발달되도록 하여 사시가 나타나는 빈도를 줄일 수 있고 사시 수술 전후의 보조적 치료로 사용합니다.

  • 소아사시

    안경 및 프리즘 안경

    조절내사시의 경우 원시를 동반하기 때문에 안경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심한 굴절이상이나 부등시가 있을 경우에는 약시 예방 또는 시력 교정의 목적으로도 안경을 착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수술 후 속발성 사시가 발생하거나 사시각이 크지 않는 경우 특수 프리즘안경을 착용하기도 합니다.

  • 소아사시

    수술적 요법

    조절내사시를 제외한 모든 사시의 궁극적 치료법은 수술입니다.
    수술로 외안근의 힘을 조절해 교정 하는 방법으로 한 눈에 하거나 혹은 두 눈에 시행하기도 합니다.

온라인상담

클릭